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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출결시스템 도입
2018년 03월 30일 (금) 22:14:39 윤창렬 기자 ychr0061@cku.ac.kr
   

우리 대학 학사운영팀에서 만든 가톨릭관동대 전자출결시스템이 이번 학기부터 도입되었다.

전자출결시스템은 기존의 호명식 출결관리와 달리 스마트폰을 이용해 출석여부를 확인하는 방식이다. 학생들은 스마트폰에 전자출결 앱을 설치 후 자신의 스마트폰과 교수의 스마트폰을 블루투스로 연결하여 출석체크 하거나, 교수가 제공하는 일회성 비밀번호(OTP)를 통하여 출석여부를 직접 체크할 수 있다.

전자출결시스템의 도입으로 교수, 학생 그리고 학교 측면에서 많은 이점을 보고 있다. 교수 측면으로는 전자출결 시스템 도입을 통하여 충분한 수업시간을 확보할 수 있고, 다양한 출석체크방식 제공으로 환경 및 장소에 상관없이 출결처리가 가능하다. 그리고 출석체크부터 휴/보강 신청, 과제 제출까지 모든 업무를 하나의 시스템에서 처리하여 편리성과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시간 출결확인으로 인해 학생들의 출결 불신감을 해소한다.

학생 입장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한 출석체크로 출석체크의 편리성을 확보하고, 대리출석을 방지할 수 있어 출석점수를 공정하게 부여받을 수 있다.

학교의 경우 학사업무의 생산성 및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수 있으며, 첨단 교육 환경구축으로 대학 경쟁력을 확보하고 대학의 새로운 이미지를 제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중점 감사 대상인 수업시수이행, 학점관리 및 출석부 기재와 관리보관 등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가 가능하다.

이처럼 전자출결시스템의 도입으로 출석점수 부여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출석률 증가로 수업의 질을 향상되어 전반적인 학업 성취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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