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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중력 높이는 생활습관
2009년 09월 15일 (화) 17:28:05 문화부 kdunp@hanmail.net

컴퓨터 사용이 일상화되면서현대인들은 더욱 '집중' 어려움을 겪고 있다. 메신저창을 수시로 확인하느라 업무가 더뎌지기도 하고, 동영상 강의를 보다가도 어느새 드라마 다시보기를 클릭하고 있다.

하지만, 집중력이야말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짧은 하루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하는 도구. 일상에서 집중력을 높일 있는 간단한 방법들을 소개한다
.

자신에게 보상을 명확히 제시할

'
서류 정리를 20분만에 마치면, 나가서 커피 한잔 마실 있다' 식으로 자기 자신에게 집중의 보상을 제공할 . 집중하는 시간과 그에 대한 대가가 명확할수록 더욱 효과적이다.

집중에도 훈련이 필요하다

보디빌더들이 조금씩 아령의 무게를 높여가며 근육을 강화하듯, 집중력도 차근차근 훈련을 통해 높아진다. 힘들 때마다 " 5분만 집중하자" 마음을 다잡을 . 이렇게 늘어난 5분이 며칠이 지나면 10, 30분으로 길어지기 마련이다.

즐기도록 노력할

진절머리를 내며 싫어하는 일이라면, 누가 집중할 있을까. 어차피 해야 일이라면 적극적으로 즐기는 것만이 집중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일하는 동안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다거나, 좋아하는 차를 마시며 하는 즐거움의 요소를 더하도록 노력할 .

혈당 수치 조절

건강한 혈당 수치를 유지하면 집중력이 더욱 높일 있다. 집중을 요하는 업무를 앞두고 있다면, 저탄수화물, 고단백, 저열량 식사를 것을 권장한다. 특히 빵이나 파스타, 위주의 식단보다는 오메가-3지방산이 함유된 생선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명상

명상을 하면 전뇌 부위가 자극되어 집중도가 높아진다. 하루 5분만이라도 눈을 감고 자세를 바로하고 앉아 천천히 호흡에만 집중하는 호흡명상을 시도해보자.

커피보다 녹차

녹차에 함유된 테아닌은 부드러운 각성효과를 집중력을 높인다특히,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라면 녹차를 마시면 커피보다 카페인 흡수는 적게 하면서, 효과적으로 집중할 있는 셈이다.

규칙적인 생활

하루 8시간의 수면, 30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하여 신체리듬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알코올과 담배, 중독성 약물은 피해야 하며, 수면제 복용이나 공해 등은 집중력을 낮추는 요소임을 기억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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