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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고교 교과서 역사 왜곡 심각해
위안부 합의 내용 반영되지 않아
2016년 04월 02일 (토) 13:42:56 김유리 기자 yuri4@hanmail.net

지난 318일 일본 문부과학성은 교과용 도서 검정조사 심의회를 거쳐 내년부터 사용할 교과서의 검정 결과를 확정·발표했다. 문부과학성 검정 심사를 통과한 35종 중 27종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는 다케시마는 일본의 영토”, “한국이 불법 점거하고 있다고 표현되어 있다. 또한 동경서적이 펴낸 일본사A 교과서는 기존에 독도가 지도에만 표기돼 있다가 통과 후에는 1905년 시마네현에 편입됐다는 기술이 추가됐다. 이궁서점이 펴낸 지리A 교과서에도 일본이 에도 시대에 독도 영유권을 확립했고 1905년 독도가 일본령에 편입됐다고 표현하였으며, 샌프란시스코 평화조약을 근거로 독도는 일본의 땅이라고 억지주장하기도 했다.

아울러 위안부에 대한 역사가 왜곡됐다는 사실도 파악됐다. 일본의 시미즈 서원 교과서는 식민지나 점령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이 위안소에 보내지는 일도 있었다고 기재했다. 이는 이전 시미즈 서원의 교과서와 비교했을 때 식민지에서 모집된 여성들은 일본군에 연행되었다는 표현에 비해 완화된 것이다. 또 도쿄서적의 일본사 교재는 일본의 식민지나 점령지에서는 조선인이나 중국인·필리핀인·베트남인·네덜란드인·일본인 등 다수의 여성이 위안부로 전지에 보내졌다고 표기했다. 이 밖의 일부 교과서에는 아예 위안부 용어를 삭제하기도 해 역사 왜곡의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일본은 민간 전문가와 교과서 회사가 집필·편집한 교과서 원고를 문부과학성이 심사해 합격한 것만을 교과서로 사용하도록 하고 있다. , 일본 정부 입맛에 맞는 표현으로 교과서 내용을 표기한다는 것이다. 때문에 일본의 거짓 주장에 아무런 대책 없이 분노하고만 있으면 훗날 일본 학생들에게 우리의 역사가 잘못 인식되는 것은 시간문제이다. 우리 정부는 일본의 이 같은 태도에 강경하게 나서야 할 것이며 국민들도 힘을 모아 해결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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